본문 바로가기

CASE STUDY

[DATEV] 24/7 지속성 보장하는 시스템으로 고객 만족도를 높이다


세무사, 공인 회계사, 법률 컨설턴트 등을 위한 독일의 전산 법인 DATEV eG는 4만여 곳의 고객사에 서비스를 소프트웨어 및 IT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6,600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독일과 유럽 전역에서 비즈니스를 운영해 온 DATEV는 최근 오스트리아, 체코, 헝가리, 이탈리아, 폴란드, 슬로바키아 등의 지역으로 사업을 확장시켰다.


도전과제: 비즈니스 연속성을 보장하라

DATEV에서 스토리지 시스템을 총괄하는 헬무트 슈타크(Helmut Stark)는 “디지털 시대에는 보다 빠른 속도가 요구되는 만큼 대부분의 고객들은 365일 24시간 지속적으로 IT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DATEV는 이러한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내부적으로는 물론 외부의 고객들과도 엄격한 SLA를 준수하도록 규정을 세워두고 있다”고 말했다.


DATEV는 지속적인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보장하기 위해 비즈니스 연속성 솔루션의 필요성을 절감했다. 스토리지 및 z/OS 컨설턴트인 발터 아우록스(Walter Auerochs)는 “SLA를 준수하고 24/7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기대 수준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아주 사소한 이슈에서부터 전체 시스템 오류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대비해야만 했다. 고객들에게는 백엔드가 아닌 ‘고가용성’이 중요했기에, 100%의 투명성을 보장하는 페일오버가 이루어져야 했다”고 말했다.


솔루션: 100%의 투명한 페일오버

예상치 못한 다운타임이 발생하지 않고, 시스템 중단이 발생했을 시 투명한 페일오버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최적의 효율성을 보장하는 비즈니스 연속성 솔루션을 확보해야 했다. 여러 가지의 솔루션을 광범위하게 검토한 DATEV의 선택은 명료했다.


DATEV의 스토리지 관리자 슈테펜 짐머만(Steffen Zimmermann)은 “HDS와의 이전 작업을 통해 솔루션의 우수성은 물론 담당자들의 전문성을 경험했기에 퀄리티와 안정성에 대한 믿음이 있었다. HDS와의 협력을 결정하는데 어떠한 어려움도 없었다”고 회상했다.

DATEV는 올플래시로 구성된 Hitachi VSP G800 2대를 도입했다. 전체 900TB 규모로 도입된 2대의 VSP G800은 원격의 위치에 각각 설치됐다.

아우록스는 “구축은 전반적으로 대단히 매끄럽게 진행됐다. HDS에서는 Service Delivery Manager를 배정하여 컨택포인트를 단일화 시켰고, 덕분에 전체 프로젝트 과정에서 어떠한 이슈도 발생하지 않았다. 특히 원데이 워크샵을 통해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교육하는 시간은 상당히 유익했고, 부서에서 새로운 솔루션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었다. 선정 다시 기대했던 것 이상으로 HDS의 기술 지원 수준은 탁월했다”고 말했다. 

액티브-액티브 클러스터를 구성한 DATEV는 Hitachi SVOS(스토리지 가상화 OS 솔루션)의 주요기능인 Global Active Device를 통해 운영 데이터에 대한 지속적인 동기 복제를 실시했다. Global Active Device는 시스템 중단 시 100%의 투명한 페일오버를 보장하는 기능이다.

올플래시로 구성된 VSP G800은 특히 고성능 및 로우 레이턴시 측면에서 우수했다. 짐머만은 이에 대해 “VSP 솔루션에서 무엇보다 인상적이었던 점은 2세대 FMD(Flash Module Drive)였다. 강력한 빌트인 컴프레션 기능 덕분에 스토리지 사용량을 줄이면서도 복구 처리 속도는 높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고 평가했다.


도입성과: 고객 만족도 향상과 경쟁력 제고를 위한 기반

HDS 솔루션 구축 후 DATEV는 이전보다 엄격하게 SLA를 준수할 수 있었고 재해 발생 시에도 훨씬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 

아우록스는 “Global Active Device 기능에 대한 광범위한 테스트에도 안정적으로 서버를 운영할 수 있었으며, 이는한쪽의 스토리지가 다운된 상황에서도 마찬가지였다”고 설명하며, “결정적으로 전용 하드웨어를 통해 페일오버 프로세스를 지원하였으며 완벽하게 자동화 된 과정으로 처리됐다. HDS 솔루션 도입 후 어떠한 매뉴얼 작업도 필요하지 않았으며, 시스템 복구를 위해 시간을 낭비하는 일이 없어졌다. 1차 데이터센터에서 2차 데이터센터로 전환되는 과정 또한 매끄럽게 진행되어 고객 서비스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특히 VSP G800 올플래시 솔루션 도입으로 인해 성능이 획기적으로 개선됐다. 고객들로부터 호스팅 시스템의 속도 개선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고, 내부적으로도 차별화 된 올플래시 기술을 체감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VSP G800 올플래시 솔루션 이점으로 짐머만은 FMD의 통합 압축 기능을 꼽았다. “FMD의 압축 기능 덕분에 스토리지 상면공간을 대폭 줄일 수 있었다. 기존의 스토리지 시스템은 각각의 데이터센터에서 3개 랙을 사용하였으나 VSP는 그 절반만으로 충분했으며, 이에 따라 에너지 및 냉각 비용을 80% 가량 절감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슈타크는 “HDS와의 협력을 통해 지속적인 가용성이 보장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SLA를 엄격하게 준수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혁신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팀의 역량을 집중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