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STUDY

[Spin Master]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놀이의 즐거움을 더하다


어린이들에게 기쁨과 놀이의 즐거움을 선사하는 캐나다의 장난감 제조업체이자 엔터테인먼트 기업인 Spin Master는 PAW Patrol, Bakugan Battle Brawlers, Zoomer Dino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Etch A Sketch라는 회사를 인수했다. 전세계 4대 장난감 제조업체로 성장한 Spin Master는 최근 TV, 미디어 사업부를 통해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또한 확대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소비자들에게 더 큰 놀라움을 선사해 기존의 장난감 시장에 새로운 변화를 이끌고자 한다. ‘63 Toy of the Year’에 선정되는 한편 전세계 160여개국에 방송 프로그램을 공급하는 Spin Master의 저력은 혁신의 DNA에서 나온다.



도전과제: 비즈니스의 속도를 주도하라

놀이 경험을 제공하는 일은 어려운 과제이다. Spin Master는 특히 인수합병과 시장의 변화로 인해 새로운 도전과제들을 직면했고, 특히 데이터 문제에 집중해야 했다. 장난감 제조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는 놀이 패턴의 변화와 제품 트렌드, 기술과 문화 등 모든 면이 빠르게 변화한다. Spin Master의 IT 총괄 Pravine Balkaran 디렉터는 “혁신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인수 합병 그리고 지속 가능한 브랜딩과 비즈니스 확장을 계획했다. IT가 비즈니스의 속도를 책임져야 했으며, 이를 위해서는 모든 영역의 데이터를 확보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했다”고 말했다.


Spin Master의 가장 큰 IT 이슈는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하고, 취합하여, 검색, 분석의 과정을 진행시킬 것인지, 그리고 SAP 인스턴스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에 대한 부분이었다. Spin Master에서는 ERP, POS 시스템과 더불어, 생산, 제조 시스템, 온라인 클릭 스트림, 지적 재산,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기타 데이터 집약적인 프로세스들을 운영하고 있었다. 특히 데이터 보존 조치에 대한 법률인 ‘리티게이션 홀드(litigation-hold)’ 업무에서는 하나의 케이스에 대해 900여개의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365 계정을 처리하느라 3,600시간이나 소비하는 만큼 데이터 검색 작업에 상당한 지연이 발생하는 상황이었다.


Balkaran 디렉터는 “비즈니스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시장 데이터를 주시해야 했으며, 특히 경쟁사들은 무엇을 하고 있고 어떤 잠재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파악해야 했다. 이를 위해 최적의 파트너와 함께 최적의 IT 기반을 확보하고, 분산된 데이터 스트림의 가치를 극대화 시키는 것이 시급했다”고 말했다.



솔루션: 데이터 전략을 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데이터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데이터의 문화를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내부 자원 및 외부에서 유입되는 자원을 통합시켜야 하며, 이를 통해 지속적인 속성의 단일 뷰와 매끄러운 정보의 흐름을 확인할 수 있다. Spin Master는 Hitachi와 함께 총체적인 데이터 분석 환경 개발에 나섰다.


Hitachi는 전문 컨설턴트를 통해 데이터가 어떻게 이동하고, 관리되며, 분석되어야 하는지를 정의하는 것부터 시작했다. 비용 효율성을 높이고 공급 체인을 예측하기 위해 Spin Master는 전통적인 SAP 환경을 Hitachi Unified Compute Platform(Hitachi UCP)으로 마이그레이션 시켰다. 실시간 리포팅 및 분석을 위한 UCP for SAP HANA는 안정적이고 확장이 용이한 성능 중심의 플랫폼으로 데이터 프로세스를 최적화시킨다. Hitachi 그룹의 SAP 전문 사업부 oXya는 SAP 클라이언트를 위한 Hitachi Redesign 및 마이그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했다.


Spin Master는 또한 비정형 데이터를 통합하고 관리하는 한편 백업을 간소화시키기 위해 Hitachi Content Platform(HCP)을 구축했다. 이와 함께 생산성 향상을 위해 Hitachi Data Ingestor(HDI)와 Hitachi Content Platform Anywhere(HCP Anywhere)를 도입하여 비즈니스 인사이트 및 거버넌스를 확보했고, 언제 어디서나 모든 클라우드와 디바이스 상에서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Hitachi의 데이터 분석 전문 사업부 Pentaho에서는 데이터 통합 및 비즈니스 분석 플랫폼을 통해 파이프라인 내 모든 데이터를 모아 혼합시켜 분석할 수 있도록 했다. 전체 플랫폼 구축 후 Spin Master는 클릭 스트림 데이터를 완벽하게 이해하고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은 물론 아마존 리뷰까지도 모두 분석할 수 있는 360도의 고객 관리 뷰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Balkaran 디렉터는 “Pentaho를 통해 민첩한 엔드-투-엔드 통합을 완성하는 한편 프로세스 가속화를 통해 서비스를 혁신적으로 개선시켰다. 이 모든 과정에서 Hitachi의 심도 깊은 전문성을 경험했으며, 높은 신뢰도를 바탕으로 발생 가능한 모든 이슈에 대한 대응 플랜을 마련할 수 있었다”고 회상했다.



도입결과: Spin Master의 성장이 아이들의 웃음으로

Balkaran 디렉터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자동화의 반복이라고 정의했다. 그는 “전체 에코시스템의 표준화와 자동화를 완성함으로써 비즈니스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더 높은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고 말한다.


Spin Master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이미 가시적인 성과를 거뒀다. Balkaran 디렉터는 “구축 초기에서부터 HCP의 검색, 감사, 데이터 분류 기능을 활용해 컴플라이언스 관련 비용을 연간 백만 달러 가량 절감할 수 있었다. 배치 작업 시간을 50% 단축함으로써 호주와 같이 최고의 서비스 시간이 제공되는 지역에서는 14시간 가량 앞설 수 있었다. 또한 SAP HANA 개발에 대한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내부 자원을 투자하지 않아도 Hitachi의 경험과 기술을 활용해 분석과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었다”고 설명한다.


Spin Master는 앞으로 온라인 게임의 클릭 스트림 데이터를 평가해 사용자들이 인터넷 혹은 소매점에서 구매하는 상황을 분석할 계획이다. IT 부서에서 내부 자원의 컨트롤 및 보안을 강화하게 된 것 또한 도입에 따른 긍정적인 성과로 나타났다. HCP 포트폴리오가 데이터 보안을 보장하는 동시에 최적의 접근성과 확장성을 제공한 덕이다.


Balkaran 디렉터는 “우리를 여기까지 오게 한 동력이 앞으로도 우리를 이끌 수 있을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꾸준히 진화를 거듭하기 위해 확고한 기반을 구축해야만 했고, 이전의 것을 모두 교체하고 다시 새롭게 시작하지 않아도 이러한 구축이 가능했기에 이 모든 것이 가능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하며 “깊이와 폭을 모두 만족시키는 Hitachi의 기술과 서비스는 매우 인상적이었으며, 이번 프로젝트를 계기로 이슈 발생에 맞춰 대응하는 수동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수익 창출을 선도하는 IT의 역할을 확립시킬 수 있었다. Spin Master의 이러한 노력이 더 많은 아이들의 얼굴에 웃음을 가져다 줄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덧붙였다.